코딩 테스트/삼성 SW 역량 테스트 기출 문제
28. [백준 17825번 / C++] 주사위 윷놀이
SeoKyung
2024. 3. 30. 22:49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7825
17825번: 주사위 윷놀이
첫째 줄에 주사위에서 나올 수 10개가 순서대로 주어진다.
www.acmicpc.net
문제를 아마 읽은 사람은 그냥 바로 어! 백트래킹!? 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. 아니면 말고...
일단 난 그랬다. 왜냐하면 앞으로 던질 10개의 주사위 값을 다 알고 있고, 그 주사위를 조건에 맞게 1~4번말 중 하나만 옮기는 거니까. 어떤 말을 옮기고 최대값을 구해보고, 취소하고 다른 말을 옮겨보고 구하고 == 백트래킹
근데 아.... '윷놀이'의 규칙을 구현하는 것과 이 판 자체를 구현하는 것에 굉장한 애를 먹었다.
사실 이 문제도 예전에 강의로 들었던 문제였기 때문에 강의를 한번 더 보아서 내가 생각한 로직과 동일함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역시나 또! 구현을 못하는 점에서 제일 속이 썩었다. 이번에는 주사위 윷놀이의 '판' 자체를 구현을 못했다....
큐빙때는 어거지로 며칠을 붙잡아서 풀었지만 판 자체를 한 번이라도 로직을 파악하니까 머리 속에서 지우고 다시 풀 수가 없어서 일단 이 판을 구현한 것은 그대로 차용해 로직만 구현했는데 정답이 나와 넘어가려 한다. 개인적으로 굉장히 아쉬운 문제